민중문화’ 의 성격을 띠게 된다. 80년대 산업화, 도시화, 대중문화의 확산과 함께 민중문화론이 확대된다. (송도영, 1998)
정이담은 문화운동에서는 ‘문화’보다는 ‘운동’에 비중을 두고 있다고 언급하고 ‘운동’이란 한 사회가 요구하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람들이 집단적이고 계획
Ⅰ. 서 론
청소년기는 격동기와 주변인 시기로 인하여 이 시기를 잘 보내면 장차 미래 사회의 건전한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그 시기를 잘 못 보내어 범죄에 빠진다면 평생을 고통의 나날 속에 보내게 될 것이다. 청소년기는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과도기적인 단계
정보화 산업의 성패는 정보화 사회의 주역인 경영자의 교육을 맡고 있는 경영학 교수에게 크게 달려있다. 그리고 교육자이나 화이트 칼라 종사자는 기본적으로 보수성이 강해 새로운 기술의 수용에 저항적이라는 EC등의 연구가 있다.
이와함께 문화적 차이가 클 것이라는 가정은 여러 이론에서 도출
십상이다. 대중예술은 흔히 사회적 현상의 진원 역할을 하며 대중문화의 가장 명백한 표현이다. 예술은 그것이 속한 문화의 특성을 가장 잘 드러내 보여준다. 그러나 문화가 예술보다 훨씬 넓은 삶의 전반을 포괄하는 개념임을 인식해야한다. 문화는 예술의 제작과 감상, 비평을 모두 포함하는 사회
문화론적 입장
코포라티즘에 대한 정치문화론적 관점은 특정지역에서 나타난 독특한 정치문화의 산물로 코포라티즘의 규범적 원리를 파악하려는 입장이다. H.J.Wiarda(1975)가 대표적 학자라 할 수 있는데, 그는 이베리아와 남미지역에서 국가우위현상이 지배적인 이유를 그 지역의 전통적 사회구성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