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제도가 형성된 후부터 진행되어 온 과정이다. 그 본질에 있어서, 합법성이라는 것은 제도가 그 구성원들에게 설명되고 정당화되는 방식들의 집합체”이다. 이 “합법성”은 다른 신념, 가정, 신화, 혹은 청중이 지닌 “상징적 우주”의 요소들에도 해당되는 것이기 때문에, 지식사회학에서 매우 중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하였다.
즉 교육과정은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관점인 달리는 과정이라는 동사적 의미를 되살린 것으로 교육자나 학습자가 살아오면서 갖게 된 교육적 체험을 자신의 존재 의미와 연관 지어서 해석하고 반성하며 자기 삶과 사회를 개조하는 것은 목적으로 하기 때문이다.
비평의 개관
1. 정의
사회학비평이 사회학이라는 일반 학문을 성서 해석의 도구로 사용한 것과 마찬가지로 심리학 비평은 심리학이라는 일반 학문을 성서 해석의 도구로 사용한 것이다. 심리학은 철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었는데, 그것이 철학의 뿌리로부터 갈라져 나와 사회과학의 한 분야로
비평과 결론을 내보도록 하겠다.
2. 선별효과이론
Ⅰ. 선별효과이론의 대두 <심리학적 배경>
1) ‘신행동주의’ 심리학의 대두와 그 영향
심리학자의 주장은 곧 매스 커뮤니케이션 연구 분야에도 영향을 미쳐 수용자들의 개인차를 중요시하면서, 수용자들은 매스미디어를 각각 선별적으로 접촉할
사회제도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여기서 발견했다. 1961년 이후 클레몽 페랑 대학 철학과 교수로 일하면서 1966년 “말과 사물”을 발표했다. 이 책은 문법학, 경제학, 생물학 사이에 공통된 담론의 구조 즉 에피스테메를 밝히려는 시도였다. 1968년 파리에 혁명이 일어나고 벵센느 실험대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