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촌사회 하부구조에까지 직접 통제하고자 노력하였다. 따라서 수령권에 대응하는 재향사족들의 자치기구였던 유향소는 더 이상 그 기능을 발휘할 수 없게 되었다. 18세기 중엽을 전후로 하여 이들 재향사족은 점차 유향사족을 떠나 서원과 향교를 근거로 결집하게 되고, 유향소는 수령에 의하여 그들
사족의 지배기반의 확보 그것에 해당하는 일이었다. 이에 따라 지주사족층이 중앙정계에서와 각 군현단위 향촌사회에서 16세기 이래 특히 적극 추진해 간 것이 향약의 보급운동이었다. 향약은 성리학적 지배질서를 향촌사회에 실현코자 하는 자치규약으로 고안된 것이나, 조선사회에서는 성리학적 윤
고려시대에는 개경(중앙 무대)에서 벼슬하던 귀족계급을 경족京族이라 하고 지방세력(地方土豪)을 향족鄕族이라 하였다.
조선시대는 고려때 향족과 유사한 양반계급인 사족士族들이 지방으로 분산 하여 거주 하였는데,이들을 재지사족(在地士族)이라 하였다. 향촌을 지배하던 세력이라고 하면 맞을
. 봉건모순은 정치기강의 문란을 비탈하는 부분, 사회신분을 철폐를 요구하는 부분, 조세제도의 문란을 척결할 것을 요구하는 부분, 토지제도의 개혁을 지양하는 부분으로 구분하여 볼수 있다. 민족모순은 외국상인의 침투와, 외국상인의 국내유통기구와의 결탁을 배척하는 부분이 중심을 이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