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鄕族)․향품(鄕品)이 있다. 그런데 구향이 서원과 향교 등을 바탕으로 향론을 주도하고 교화를 담당하면서 향촌사회의 운영권을 상실하지 않으려고 노력한데 대하여, 신향은 유향소를 근거로 부세를 관장하고 수령을 보좌하면서 자신들의 권익과 지위를 한층 증대하려하였다. 따라서 이들간의 충
Ⅰ. 개요
제도적 개인주의는 사회구조를 ‘위로부터 아래로’, 즉 구조를 행위를 강압하는 총체로 보아 구조와 행위 사이의 하향적 인과 관계에 초점을 맞춤과 동시에 ‘아래에서부터 위로’, 즉 구조를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행위의 상호작용이나 상호관계, 그리고 이러한 상호작용의 총화로서 나타
제외되어야 할 것이다. 또 무사들도 무과에 합격한 뒤 무관직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일단 제외되어야 할 것이다. 또 의원, 화원은 관직을 얻은 일부를 제외하고는 다만 생업으로 삼아 종사하던 신분일 경우, 민중의 범주에 속할 것이다.
여기서 빼놓을 수 없는 계층이 서얼(庶孼)이다.
경제적 침탈과 관력되는 부분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 봉건모순은 정치기강의 문란을 비탈하는 부분, 사회신분을 철폐를 요구하는 부분, 조세제도의 문란을 척결할 것을 요구하는 부분, 토지제도의 개혁을 지양하는 부분으로 구분하여 볼수 있다. 민족모순은 외국상인의 침투와, 외국상인의 국내유통기
되었다. 아래에서는 축적된 부를 바탕으로 신분상승을 꾀한 상민층, 역에서 벗어나고자 신분상승을 꿈꾸었던 상민층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먼저 조선 초ㆍ중기에 양반과 중인, 서민, 노비들이 어떤 생활을 하였는지 신분을 기준으로 살펴보고, 이들의 의식 및 사회환경이 급변하여 신분상승욕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