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를 비교하는 것이며, 그의 역사적 ‘3단계법칙’과 관련하여 중요성을 띈다.
3) 사회학의 구조
콩트의 사회학은 여러 가지 과학 중에서도 특히 생물학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보인다. 그는 유기체에 대한 생물학적인 연구가 사회에 까지 확대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사회학은 근
사회는 유기체, 유기체에 충격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계획적인 실험을 거쳐 매우 점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봄.
기능주의 이론에서는 어떤 부분의 급격한 변화 -이로 인해 사회적 갈등이 일어날 때 - 이를 ‘일탈’이라고 표현.
갈등 자체도 일탈이며 바로잡아야 할 대상.
- 질서(order)
19세기를 떠날 즈음 고전사회학적 국면에서는 거대한 변환에 대한이론적 구상이 얼마나 역사철학․진화론적 진보의 믿음에 집착하고 있는가를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 진화론적 사고가 팽배하는 가운데 콩트(A. Comte)에서 스펜서(H. Spencer)에 이르는 19세기의 사회학은 그 당시 상승하는 시민계급을 다
사회는 혼돈과 무정부 상태에 있었으며 18세기의 계몽주의는 붕괴를 저지하기는커녕 그것에 공헌하였다. 그러므로 지적이고 도덕적이며 사회적인 삶의 새로운 기초가 필요하였다.
자연과학을 실증주의적으로 이해한 꽁트는 사회학에 대한 자연주의적 성격규정도 또한 실증주의적이다. 여기서 그의
사회의 자유주의적 다원적 시각을 제공
▶ 피터 버거와 토마스 크루만
-유기적 혹은 기계론적 체계로 사회모습을 나타내는 것에 반대
파슨스와 마르크스의 유기체적 그리고 기계적 사회모습은 사회력으로서의 개인을 평가절하
-실제적인 생활과 개인의 활동을 사회학이론의 중심에 두려 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