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을 지니고 있던 북학파와 역관계급들의 영향을 받은 사상적으로 개발된 소수 관인 엘리트들이 주를 이룬다. 한편 보수주의자들은 그들이 누리고 있는 혜택을 지키기 위해 자신들이 머물고 있는 세계를 고수하고자 하는, 주자주의의 이념에 깊숙이 침윤된 관인들, 유림, 농촌자식들이 주를 이루고 있
관심과 활동의 양상이 사대부문학으로 표현되었다.
고려 전기, 고려 후기, 조선 전기, 이 세 시기를 견주어보면, 왕조의 지속과는 관계없이, 고려 전기와 고려 후기 사이에는 이질성이, 고려 후기와 조선 전기 사이에는 동질성이 더욱 두드러진다. 구려 후기에 신흥 사대부가 모색하고 주장하던 바가 조
본관 황려(黃驪:驪興). 자 춘경(春卿). 호 백운거사(白雲居士)·지헌(止軒)·삼혹호선생(三酷好先生). 초명 인저(仁氐). 시호 문순(文順). 1189년(명종 19) 사마시(司馬試), 이듬해 문과에 급제, 1199년(신종 2) 전주사록(全州司錄)이 되고 1202년(신종 5) 병마녹사 겸 수제(兵馬錄事兼修製)가 되었다.
1207
관이 무엇이었나?
② 성서 해석 방법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이 무엇이었나?
③ 성서 해석자에 있어서 필수적인 자질이 무엇이었나?
2. 유대인 세계의 해석 원리
1) 팔레스틴 유대인
유대인들은 율법서가 예언서나 성문서보다 훨씬 더 존귀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율법서 해석이 그
산문, 다분히 의식적인 시가(악장 등)까지도 포함하는 광범위한 것이었다.
관인문학의 대표적 작가로는 정도전, 권근, 서거정, 성현, 신숙주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의 문학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조선전기 문화 창조에 봉사하는 것이었다. 정도전의 (불씨잡변), '조선경국전', 권근의 (입학도설),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