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씻김>등은 우리에게 커다란 충격을 던져준 것이다. 그러나 그 충격은 결코 작위성이나 말장난에서가 아닌 그만이 가지는 상상력이자 의지에서 나온 개성의 발로이다.
◎「산씻김」이야기
* ‘경’ 나누기
1경
고속도로를 드라이브하던 한 여자가 타이어가 펑크나는 바람에 길가 외딴 집안으로
1. 들어가며
1. 부조리극의 이해
(1)부조리극의 역사
현대극은 1945년 2차 대전 이후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현대의 10년간의 변화는 과거 100년간의 변화와 맞먹는 것으로서, 희곡의 사조 역시도 사실주의까지의 변화보다 사실주의 이후의 변화가 더 복잡하게 전개되었다. 기간 역시도 기원
- 익살과 해학
<고도를 기다리며>에서 나타나는 비극의 모습은 희극과 익살극에서 나타나는 우스꽝스런 인간의 모습과 구별되지 않는다. 작품 마지막 부분, 에스트라공이 발목 위로 바지를 떨어뜨리는 모습은 비탄에 찬 인간의 모습을 표현함과 동시에 지나친 감동을 억제하려는 익살스런 요소를 함
산씻김>
3. 전통적 글쓰기와 세계 인식을 동시에 전복하고 희극적인 구성에도 인간의 본질과 실존의 문제를 치열하게 추적했던 경향-사무엘 베케트<고도를 기다리며>
부조리극의 주제
인간존재의 부조리성에 부딪힌 형이상학적 불안감.
부조리극의 발생 배경
부조리극이 발생하기 전에 성행했
영희 연극상, 한국연극영화예술
제1회 서울 극평가 그룹상 수상
1979년 현대문학상
1984년 대한민국 문학상
1987년 서울연극제 「불가불가」희곡상 수상
대표작:「우리들끼리만의 한번」(1978년)「오스트라키모스」(1978년)
「0.917」(1980년) 「산씻김」(1981년)
희곡집「누구세요?」(1979년) 「0.917」(1985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