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우리 민족은 농경문화에 바탕을 둔 고유의 민족 문화를 계승, 발전시켜 오는 한편, 주변의 다른 민족들로부터 새로운 문화 요소를 받아들여 우리의 환경과 조건에 맞도록 변화시켜 왔다.
부족 국가 시대에는 만주와 한반도를 무대로 하여 살아오면서 우리 민족은 하늘과 자연물을 숭배하는
Ⅰ. 서론
전근대 사회에는 무수한 종류의 제사가 있었다. 삼국시대 이전부터 내려오던 전통적인 토속제사가 있었는가 하면 삼국시대 이전부터 내려오던 전통적인 토속 제사가 있었는가 하면 유교가 도입된 이후에 들어온 수많은 유교식(혹은 중국식)제사가 있었고, 후에 불교와 도교가 전래되면서
Ⅰ. 서론
21세기를 지나고 있는 지금, 인터넷 등의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많은 양의 정보가 그 질과 상관없이 전 세계에 공유되고 있다. 인터넷의 속도가 빨라졌듯이 변화의 속도도 점차 빨라지고 있다. 그로 인해 세대간의 격차는 심해져서 가치관의 차이, 언어적 차이 등의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문
Ⅰ. 서론
정약용이 추구한 교육이념은 주사학에 연원을 둔 맹자의 교육론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일이 다르지 않다(교학일여 :敎學一如)고 생각하여 올바른 인격을 갖춘 군자양성을 목적으로 하며 나아가 사실에 근거하여 진리나 진상을 탐구하는 일(실사구시 :實事求是)과 학문은 세상을 다스리는데
Ⅰ. 서론
1. 주제선정이유
19030년대라고 하면 대부분 우리는 일제치하의 암울한 시대를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의 1930년대는 매우 화려했다. 서구의 문물이 대량으로 들어오고 서양식의 건축과 도시설계, 문화생활 뿐 만이 아니라, 패션들까지 매우 세련되고 다양한 시대였다. 자동차와 카페, 백화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