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에는 유교와 한학도 발달했다. 고구려는 372년(소수림왕 2)에 태학을 세워 귀족자제들에게 유학을 가르쳤으며, 백제도 박사제도가 있었던 것으로 보아 유학교육 기관이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신라의 경우 진흥왕 순수비에 나라에 충성을 드높이는 유교적 이상정치를 지향한다는 내용이 나
, 백제, 신라 삼국이 고조선사회의 외곽에서 각각 성립하여 발전해 나갔다.
삼국은 각각 독자적으로 성립하였고 4세기 중반 이후 서로 국경을 접하기 전까지 상호 깊은 교섭이 없이 발전해 개성적인 면모가 많이 존재했으나 정치구조에 있어서는 일정한 공통성을 보여주는데 부체제가 그러한 면이다.
1. 교육의 변화
교육은 인간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사회와 국가에 필요한 인재를 기르고 자신의 삶을 만족스럽게 영위하도록 도와주는 계획적인 활동이다. 인간의 잠재력은 경험을 통해서 개발되며, 경험이 체계적으로 결집되어 문화를 형성한다. 그 문화는 인간의 공통적인 삶의 양식과 지역의 환경
교육의 시초가 된다. 상류계급의 자제들만이 입학할 수 있는 귀족학교였으며 태학에서 교육을 담당한 교수는 소형(小兄) 이상의 관등을 가진 사람이 태학박사로 임명되었다. 고구려에서 최고의 학식을 가진 인물이 선별되어 경학(經學)·문학·무예 등을 가르쳤다. 고려시대에는 국자감(國子監)의 한 분
교육
② 학습동기 : 생존과 연결 되어 학습동기가 높음
③ 낭비.결손 없는 학습(효율적 학습)의 흐름 : 필요와 흥미에 의한 학습으로 학습의 욕, 학습밀도 높아 학습의 효과 높음.
2)삼국시대교육
특징 : 문자사용
(1)고구려
학교교육발달 - 중국과 인접
① 태학(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