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삼국시대 한문학
신라의 한문학은 삼국시대 초기부터 고대국가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많은 사회 파동과 문화변혁을 거치는 동안에 얻어진 정신적 성장을 토대로 하여 통일이후에 와서야 성립하기 시작하였다. 신라의 한문학은 고대적 생리를 내포하면서 성립한 불교문화적 체질을 주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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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고시대문학
① 현존 최고(最古) 기록 역사서 문헌에 나타난 우리에 관한, 현존하는 최고의 기록은 중국 진나라 진수가 편찬한 「삼국지」의 「위지 동이전」이다.
② 제천의식의 가사 내용은 알 수 없으나 대체로 개인적 서정보다는 집단적 서사를 노래했을 가능성이 높다. 「三國遺事」
문학을 정착시켰다, 또한 한문학은 한문자와 아울러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솟구치는 시정을 서술하는데 알맞아, 삼국의 귀족을 매료시켰고 여기에서 이식의 문학으로서의 한문학이 싹트고 꽃피게 되었다.
한문학이 한자의 유입 및 정착 시기를 거쳐 고대문학의 틀로 자리 잡은 것은 삼국시대 이 후 부
문학(시,소설,산문)의 하위 갈래에 속하는 것이다. 따라서 고전시가의 범주는 고전문학의 범주인 개화기 전까지 창작되어 불려지던 작품들이 포함된다고 하겠다. 개화기 전까지 불려지던 고전시가 작품들을 다시 그 형식이나 율격의 공통성에 따라 시대별, 장르별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삼국통일
Ⅰ. 시가(시가문학)와 삼국시대시가
삼국시대의 문학에 대해 남북의 문학사가 보이는 공통점은 풍부한 시가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하나 남아 있는 자료가 매우 적다는 것을 아쉬워하는 점이다. 그런데, 빈약한 자료 속에서도 새로운 노래를 찾아내어서 노래에 맞는 시대를 배정하려는 노력은 남쪽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