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삼국시대한문학
신라의 한문학은 삼국시대 초기부터 고대국가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많은 사회 파동과 문화변혁을 거치는 동안에 얻어진 정신적 성장을 토대로 하여 통일이후에 와서야 성립하기 시작하였다. 신라의 한문학은 고대적 생리를 내포하면서 성립한 불교문화적 체질을 주류
화의 공예적 문양으로도 많이 그려진 주제이다.
-산시청람(山市晴嵐: 뫼 산/ 시가 시/ 맑을 청/ 남기 람-산에서 이는 아지랑이 같은 기운)
: 쾌청하고 아지랑이가 이는 봄철의 아침나절을 배경으로 산시를 표현한 장면.
-연사모종(煙寺暮鐘: 연기 연/ 절 사/ 저물 모/ 종 종)
: 안개에 싸인 산속의 절
시대에는 그림을 다루는 전채서라는 관청이 있었으며, 당나라에 유학 갔던 김충의, 불교화가 청화, 홍계 등이 활약했다.
조소에 있어서는, 서양의 그리스가 대리석이 많아서 많은 조각품을 만들었듯이 서라벌의 많은 화강암은 고신라의 조각 미술을 번창하게 하였다. 신라의 불상 조각들은 미소를 머
Ⅰ. 고려시대 예술
고려예술은 귀족적·불교적 색채를 띤 미술이 성행했으나, 석탑·석등·불상 등 조각분야는 퇴화되고, 귀족들의 생활기구를 중심으로 한 자기·나전칠기·불구 등이 발달하였다. 예술품 중 상감청자는 세계적 공예품으로 민족예술의 정수이다. 자기의 발달을 보면 11세기 예종·인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