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삼국시대한문학
신라의 한문학은 삼국시대 초기부터 고대국가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많은 사회 파동과 문화변혁을 거치는 동안에 얻어진 정신적 성장을 토대로 하여 통일이후에 와서야 성립하기 시작하였다. 신라의 한문학은 고대적 생리를 내포하면서 성립한 불교문화적 체질을 주류
점차 고등종교 ․ 철학사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즉, 불교가 우주와 인생의 최고원리를 종교적 철학적으로 탐구하는 방향으로 인도한 것이다. 넷째 불교의 이러한 사고방식은 미술, 건축, 조각, 공예 등에 이용되어 우리민족에게 각 방면으로 창작성을 발휘하게 하고 민족문화를 형성하게 하였다.
불교의 영향을 받은 것이며 신라의 동물문양은 한식(漢式) 투조장식에서 영향 받은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영기를 형상화 한 모습을 삼국의 여러 작품에서 확인할 수 있다.
2.1.3. 통일신라시대
7세기 중엽, 오랜 숙원인 삼국 통일을 이룩한 신라는 고구려, 백제가 지닌 문화적 특성과 언어, 습속 등을
공예적 문양으로도 많이 그려진 주제이다.
-산시청람(山市晴嵐: 뫼 산/ 시가 시/ 맑을 청/ 남기 람-산에서 이는 아지랑이 같은 기운)
: 쾌청하고 아지랑이가 이는 봄철의 아침나절을 배경으로 산시를 표현한 장면.
-연사모종(煙寺暮鐘: 연기 연/ 절 사/ 저물 모/ 종 종)
: 안개에 싸인 산속의 절로부
시대의 제철 유물들을 전시하여 철기의 제작공정에 대하여 자세히 알 수 있도록 하였다.
(2). 미술공예실
이 전시실에는 거의 천년에 걸쳐 찬란한 문화를 꽃피웠던 신라의 유적에서 출토된 갖가지
미술공예품이 전시되어 있다. 신라 공예미술의 축소판 이라 할 수 있는 사리장엄구와, 불교의 화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