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의 「留記」, 백제의 「書記」, 신라의 「國史」
(2) 서정문학의 발달
① 고구려 ―「黃鳥歌」: 서정시로서 시가문학사상 기록상의 효시
② 고조선 ―「公無渡河歌」: 부부애를 바탕으로 한 설화와 함께 전한다. 생성시기는 고조선이나 문자정착은 삼국시대 이후로 보인다.
③ 백제 ―「정읍
신라를 중심으로 한 불교 전래의 유래와 고승들에 관한 행적을 서술한 7편의 글을, 다음의 <탑상>편에는 사기(寺記)와 탑·불상 등에 얽힌 승전 및 사탑의 유래에 관한 기록을 30편에 나누어 각각 실었다. <의해>편 역시 신라 때 고승들의 행적으로 14편의 설화를 실었고, <신주>편에는 밀교의 이적(異蹟)과
설화》, 《미천왕(美川王) 설화》, 《호동왕자(好童王子) 설화》 등의 여러 전설·설화를 형성하였다. 하지만 당(唐)나라의 장수 이적(李勣)이 고구려를 멸망시킬 때 그 고도의 문물에 놀라 모든 전적(典籍)을 불살라버려 오늘날 고구려문학의 전모를 알 수 없게 되었다.
(2). 백제의 문학백제는 육상
고구려에서는 일찍이 한자의 음이나 뜻을 따서 우리말을 나타내는 표현을 발견했고, 신라의 설총(薛聰)은 이를 발전시켜 이두를 만들어냈다. 또한 삼국시대의 문학으로서는 가요와 설화가 특히 발달했다. 설화는 주로 전설적인 것이 많았는데, 당시 평민층의 진솔한 사랑과 감정을 표현한 작품이 많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