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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연대인 기미년은 양식상의 고찰에 의거하여 고구려가 평양으로 천도한 뒤 약 100년이 지난539년으로 추정되므로 현존하는 기년명 불상 가운데 가장 연대가 앞선 상으로, 삼국시대 불교조각사에서 중요한 기준작이다. 또한 현재로는 우리나라에서 제작 연대가 확실한 가장 오래 된 불상이다.
불상의 양식과 특징
1) 삼국시대삼국시대의 불상은 대체로 중국 남북조시대의 영향을 받으면서 발전하였다. 고구려의 대표
적인 연가 7년명 금동불입상(539년 또는 599년 추정)은 중국 북조(北朝)의 북위양식을 보여주면서도 예리하고 투박한 조각수법이 잘 나타나 있다. 반면에 백제는 남조(南朝)
불상과 같은 계통으로 보고 있다.
1) 삼국시대삼국시대의 불상은 대체로 중국 남북조시대의 영향을 받으면서 발전하였다. 고구려의 대표적인 연가 7년명 금동불입상(539년 또는 599년 추정)은 중국 북조(北朝)의 북위양식을 보여주면서도 예리하고 투박한 조각수법이 잘 나타나 있다. 반면에 백제는
삼국인들은 불교를 통하여 종래 부족적인 전통을 지닌 무속신앙으로부터 점차 고등종교 ․ 철학사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즉, 불교가 우주와 인생의 최고원리를 종교적 철학적으로 탐구하는 방향으로 인도한 것이다. 넷째 불교의 이러한 사고방식은 미술, 건축, 조각, 공예 등에 이용되어 우리민족
당과 빈번한 교류를 하여 당에 못지않은 문화의 꽃을 피웠다. 본격적인 한학의 수용을 보았고 불교는 세계적 수준으로 발전하여 고승들의 국제적 활약도 있었다. 불교의 발전은 불교미술의 발전을 초래하여 불상조각 탑파와 사원의 건축 등으로 미의 극치에 이른 많은 작품들을 남겼다. 이러한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