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황룡사 일화와 마찬가지로 신라불교가 민간 신앙를 배척한 것이 아니라, 대등한 신앙 혹은 신라불교의 한 부분으로 받아들여 융합했음을 보여준다.
화랑의 세속오계를 지은 사람도 원광이다.
또 <삼국사(三國史)> 열전(列傳)에 이런 기록이 있다. 어진 선비 귀산(貴山)이란 자는 사량부(沙梁
자리하고 있는데, 신라 문무왕 16년에 고승 의상조사가 창건한 이래 우리나라 화엄종의 총 본산이며, 경내에는 천년 고적을 아직까지 고이 간직하고 있으니 목조의 무량수전과 조사당을 비롯해서 석등, 석탑, 본존불상과 조사당의 벽화 및 석조여래상 등 다수의 문화재를 보존하고 있는 국보 사찰이다.
삼국유사>에서 말한 <고본수이전>(古本殊異傳)은 신라 때의 것으로 생각된다. 저자가 최치원이라는 설이 있으나 본문 중에 최치원이 등장하는 것으로 보아 아닐 가능성이 크다.
<삼국유사>자료에서 설화 기록이 자료 보고에 그치지 않고 작품 창작이기도 하다고 여긴 것은 여기서 특별히 관심을 가져
불교의 수용과 국교화 및 유교의 수용과 국교화 및 유교의 수용과 사직단의 설치로 말미암아 국무의 기능이 약화되면서 당시 풍요와 제액초복의 제의에서 불리어지던 서사무가의 몇 편과 국조신화만이 겨우 전승되어왔을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문헌상으로 전하는 무가로는 고려 이전의 것으로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