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찍이 서로 비슷한 문화적 성격을 가진 주민 집단들이 정착하여 생활하는 가운데 사회를 발전시키면서 정치체를 이루고 있었다. 만주나 한반도 북부 지방의 것처럼 규모가 큰 것은 드물지만, 이 지역에 기원전 시기부터 고인돌 문화가 형성되었던 것은 정치 권력자가 존재하였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그들에게 극복의 대상이 되었고 삼국의 국가성립에 기여하였다.
2) 삼국의 영역적 지향성
성립 후 초기 삼국의 역사전개는 이른바 영역국가 단계를 지향하게 된다. 그리고 영역의 확장과정에는 건국지 주변의 선주정치세력과의 역관계와 현도군이나 낙랑 등 인접한 한군현의 비중이 고려된다.
1.필자는 과학적인 역사와 비과학적인 역사를 어떻게 구별하는가?
필자는 역사를 크게 ‘사실로서의 역사’와 ‘기록으로서의 역사’로 구분하고 있다. ‘사실로서의 역사’는 과거에 일어났던 무수히 많은 객관적인 사실을 의미하고, ‘기록으로서의 역사’는 과거의 사건을 바탕으로 역사가가 재
사회상에 나타난 도덕적, 사회 교화적 성격을 몇 가지 사실을 들어 논의해 보기로 한다.
첫째, 홍익인간의 이념이다.
홍익인간은 고대 우리 민족의 건국이념으로서 지금의 우리나라 교육의 이념인데,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즉 홍익인간은 자기희생적이며 봉사적인 정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수로왕신화는 김해 지방에 이미 소단위 재지권력집단들의 연합체인 ‘9촌 연합’ 이 존재하고 있는 상태에서 각각의 지배자인 9간이 합의하여 이주민 계통의 수로왕을 추대함으로써 가락국이라는 소국이 출연하게 되었음을 반영하는 시조 탄생 및 건국신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