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5편의 한문 소설을 통해서 몇 가지 사실들을 유추할 수 있다.
첫째. 작품 모두에 주인공으로 설정된 인물은 부유한 가정에서 정상적인 귀남자형이 아니다. 세상에서 버림을 받거나 불행하여, 부귀영화를 꿈꾸면서 과거시험에 몰두 할 수 있는 처지가 못 되는 사람으로 되어 있다. 남궁두만
배경으로 지은 시, 우국시에 대한 연구물들이 있었다.
시 비평에 관한 연구물도 있었다. 허균은 이미 『시변』이나 손곡 이달과의 편지, 여러 시평에 관한 문집, 시인들에 대한 관점을 토대로 자기가 바라보는 시 세계를 제시하였다. 허균이 살던 그 때에는 허균이 시인으로서도 재능이 있었지만 시 비
조선조 초기학당은 국초로부터 16세기 후반의 박순과 이후백에 이르기까지 계속하여 점진적인 변모와 함께 발전을 이루어 왔는데, 이러한 변모와 발전의 가장 최대의 성과는 바로 삼당파이다. 삼당파의 시는 직접적으로는 그들의 스승이었던 박순과 이후백과 연관되어 있으며, 간접적으로는 이전에 이
배경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유가적 효용관과 도가적 자연관이 그것이다. 이 두 가지의 문학적 흐름은 조선 오백년 문풍의 큰 줄기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는 한문학의 이러한 흐름을 한시를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먼저 본문으로 들어가기 전에 조선시대 한문학의 시대구분
조선 전기의 한시(한문학) 일반을 논의한 연구서의 대부분은 조선 초기 한문학을 관료문학처사문학, 방외인문학으로 나누어 살피고 있다. 이것은 임형택이 <조선전기의 한문학>에서 조선 초기 한문학의 기본 성격을 관료적 문학과 처사적 문학, 그리고 방외인문학으로 규정하고 있는 데에서 시작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