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류작품을 감동하는 이유도 독단적(?)으로 생각하여 정리하였다. 우선은 `삼류`와 `감동`의 용어를 정리하였고, 본격적인 규명은 삼류작품의 대중성, 인간적인 면, 그리고 일상 생활 그대로 반영했다는 점을 생각해내어 살펴보았다.
Ⅱ. 본론 - 사람들은 왜 삼류작품에 감동하는가
1. 용어의 정의
작품성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앞서 제시한 특성 중에서 작품성과 독창성이 결여된 영화일지라도 카타르시스를 줄 수 있는 영화는 존재한다. 카타르시스를 주목적으로 한 연극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에 이는 예술로서의 가능성을 충분히 가지지만 이것 하나로 영화가 예술이라고 말하기는 기준
작품의 의미가 더욱 확장된다고 할 수 있다. 김용수, <드라마 분석 방법론>, 집문당, 2008. p. 36~37
<와이키키 브라더스>를 살펴보자. 주인공 성우 및 밴드 멤버들은 각기 음악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지만, 장례식이나 캬바레를 전전하는 삼류 음악인으로 전락하고 만다. 거기에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작품 해석
칠월초여드레갑신일甲申日. 맑음
정사正使와 가마를 함께 타고 삼류하三流河를 건넜다. 냉정冷井이란 곳에서 아침 식사를 했다. 그리고 십 리 남짓 가서 산기슭 일대를 돌아 나오는데, 태복泰卜이가 갑자기 공손히 허리를 굽히고 재빠른 걸음으로 말 머리를 지나서는, 땅에 넙죽 엎드리며
삼류 카바레의 댄서가 된 여옥과 재회한다. 여옥의 아파트를 방문해 종달새를 본다. 여옥과 거리로 나선 명일은 여옥이 흰 약을 피우는 것을 보기도 한다. 하얼빈 구경을 하다가 여옥의 아파트로 발길을 돌린다. 여옥의 아파트에서 명일은 여옥의 옛사랑인 현혁(현일영)과 마주친다. 현혁은 자신을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