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의 대상인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존재이며, 죄로 타락한 존재이므로 그리스도의 대속적 사역이 아니고는 구원받을 수 없는 존재이다. 이러한 인간론은 인간의 전적부패와 함께 하나님의 은혜를 통한 구원을 아울러 교훈하고 있기 때문에 기독교상담에 있어서 중요한 전제가 된다.
2. 노년기 성의 실제
1) 성에대한 관심도내용
성별
아주그렇지않다
대체로 그렇지 않다
대체로 그렇다
아주 그렇다
총
(백분율)
이성에
관심이 있다
남
8
(16.6%)
6
(12.5%)
32
(66.7%)
2
(4.2%)
48
(100%)
여
24
(35.8%)
6
(12.5%)
37
(55.2%)
0
(0%)
67
(100%)
아직
성적능력이 있다
남
5
(10.4%)
9
(18.8%)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서 다뤄지고 있다. 다행인 것은 새터민 대학생들의 적응 정도와 대안을 제시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기영(2003)은 북한이탈청소년들의 학업 문제, 진로 정보 문제 등을 지적하였고, 한만길(1999)의 연구는 청소년 초기에서 청년 세대에 걸쳐 학업을 중심으로
2. 17세기의 교육
배경 ① 문예부흥기 인문주의 교육의 변질(언어주의, 형식주의)+ 종교교육의 변질(내용상
이상주의, 방법상 형식주의 견지)
② 지동설을 비롯한 새로운 자연과학 영역의 이론 발표
의의: 교육의 실용성과 실천성 강조(실학주의 교육사상)
특징: 실학주의 교육은 인문적 실
3. 정신분석학 입장에서 바라본 목회상담
행동주의 인지 및 가족치료학과는 구별되는 정신분석의 개념들 가운데 과연 목회상담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으면서 목회자에게 도움이 되는 그런 인간이해는 과연 무엇일까? 정신분석이 기독교 신학과 신앙 그리고 실제적인 목회현장에서 어떻게 유용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