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철학은 살과 피가 풍부히 흐른다'는 말은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Radbruch는 현대 법철학의 貯水池와 같이 법학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들여다보아야 할 법사상가라고 할 것이다. 다음에서 Radbruch의 법사상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Ⅱ. 상대주의법철학
1. 상대주의
법무장관을 맡아 형법 초안을 기안했다.
1933년 나치 정권에 의해 추방되며, 1945년 복직. 존재와 당위, 인식(Erkenntnis)과 신앙(Bekenntnis)의 이원론, 비판적 지성, 자유주의적 경향 등에서 칸트적 정신의 계승자이지만, 법철학에서의 가치상대주의, 법학론에서의 자유법론, 형법이론에서의 목적형론 등, 칸트
구스타프 라드부르흐(Gustav Radbruch)의 법철학에 대하여
1. 가치철학
(1) 세계에 대한 인간의 네 가지 태도
1) 가치맹목적 태도(자연과학적 입장) : 대상에서 일체의 주관적 가치판단을 포기하고 객관적으로 기술하려는 태도이다.
2) 가치관계적 또는 가치관련적 태도(문화과학적 입장) : 가치있는 현상,
라드부르흐의『법률적 불법과 초법률적 법』에 대하여
1. 들어가며
(1) 법실증주의와 자연법론의 대립
법개념에 대한 물음은 언제나 법실증주의의 문제와 직면하지 않을 수 없다. 아마도 법실증주의라는 개념처럼 법철학에서 논란도 많고, 찬성과 반대가 극명하게 대립되는 분명한 개념도 없을 것이
바뀐다고 주장했다.
2) 종교, 윤리, 규범 비판
사회 규범이 신에 의해 이미 존재했던 것이 아니라 인간의 필요에 의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졌다고 주장하고 기존의 법이 귀족의 권리를 옹호하기 위해 만들어졌고 종교는 그들의 권한을 신성한 기원에 대한 믿음으로 치장하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