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주의는 한 사회내의 복수문화의 존재를 인정하며, 문화 간의 격차와 이질성에 의해서 무시되거나 차별되는 것을 전략적으로 방지하고 문화에 따른 사회적․정치적․경제적 갈등을 해소하려는 사회적 실천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일원론과 이원론 및 다문화주의의 관계에 대하여
Ⅰ. 서론
한국사회의 다문화주의와 다문화정책은 문화 개념에 대한 깊은 성찰 없이 상당한 혼란 속에 전개되었다. ‘관 주도 다문화주의’라는 비판까지 받고 있는 우리 사회의 ‘다문화주의 열풍’은 다문화주의에 대한 오해나 과다한 기대, 민족에 대한 합의의 부재, 그리고 주로 다문화가정을 중
Ⅰ. 서 론
김현승 시인은 일제시제부터 근대에 이루기까지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그의 시는 자연을 바탕으로 한 고독한 허무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김현승은 평양 숭실중학 및 숭실전문학교 문과 졸업(목사인 아버지가 평양에서 목회활동을 했기에 그곳에서 수학)하였다. 1934
흐름의 이해와 시의 주체의식이 변모하고 발전되어가는 과정과 양상을 깊이있게 이해되어야 한다 여기서는 시인의 시 세계를 시기별로 4기로 나누어 시집이나 작품들을 예시하고 그것들의 구체적인 분석을 통하여 김현승 시의 주제의식이 변모 발전되어가는 양상에 대하여 논하여 보기로 한다.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