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제례의 발달과 함께 그 대상이 인간에게로 까지 확대되면서부터는 주로 망자에 대한 애도의 글로 기능하게 되었다.
이에 숙종의 ‘인현왕후 제문’과 이하곤의 ‘곡봉혜문’, 윤숙의 ‘정경부인이씨 제문’, 김정희의 ‘예안이씨제문’, 이언적의 ‘제선비손부인문’ 등이 소개가 되었고 박지원,
1. 중국의례논쟁
천주교가 전래되던 당시 한국과 중국 등 동아시아권에서는 생활 전반에 걸쳐 유교사상과 문화가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부모와 공자에게 제사를 드렸다. 이러한 동양인들에게 그리스도교의 가르침을 왜곡되지 않게 전하는 것이 가톨릭교회가 선교과정에서 지닌 어려움이었고 이것
Ⅰ. ‘禮’란 무엇인가
『예기』의 첫머리에 따르면, 예란 ‘공경하지 않음이 없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예자의 의미는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점차 확대되어, 사회의 질서를 위해 만들어진 유교적 윤리규범을 통칭하는 말이 되었다. 예(禮)는 본시 고대 사회에서 복을 받기 위해 귀신을 섬기는
Ⅰ. 서론
고려시대는 기본적으로 불교가 지배층과 피지배층의 생활 양식을 규정하는 사상적 바탕이었다. 또한 이에 더하여 유교적인 측면과 민간 무속신앙적 성격이 복합적으로 일상생활과 생애에 나타나있었다. 조선 왕조가 개창되면서 조선의 새로운 지배층이 된 신진사대부들은 고려말에 드러
1 . 사람이나 동물이 일정한 환경에서 활동하며
살아감.
2 . 생계나 살림을 꾸려 나감.
3 . 조직체에서 그 구성원으로 활동함.
4 . 어떤 행위를 하며 살아감. 또는 그런 상태.
‘유’에서 발달
등장 배경 : 상경농법의 발달
남성 저고리 : 받쳐 입는 옷 역할
허리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