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제례의 발달과 함께 그 대상이 인간에게로 까지 확대되면서부터는 주로 망자에 대한 애도의 글로 기능하게 되었다.
이에 숙종의 ‘인현왕후 제문’과 이하곤의 ‘곡봉혜문’, 윤숙의 ‘정경부인이씨 제문’, 김정희의 ‘예안이씨제문’, 이언적의 ‘제선비손부인문’ 등이 소개가 되었고 박지원,
1. 중국의례논쟁
천주교가 전래되던 당시 한국과 중국 등 동아시아권에서는 생활 전반에 걸쳐 유교사상과 문화가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부모와 공자에게 제사를 드렸다. 이러한 동양인들에게 그리스도교의 가르침을 왜곡되지 않게 전하는 것이 가톨릭교회가 선교과정에서 지닌 어려움이었고 이것
Ⅰ. ‘禮’란 무엇인가
『예기』의 첫머리에 따르면, 예란 ‘공경하지 않음이 없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예자의 의미는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점차 확대되어, 사회의 질서를 위해 만들어진 유교적 윤리규범을 통칭하는 말이 되었다. 예(禮)는 본시 고대 사회에서 복을 받기 위해 귀신을 섬기는
Ⅰ. 서론
고려시대는 기본적으로 불교가 지배층과 피지배층의 생활 양식을 규정하는 사상적 바탕이었다. 또한 이에 더하여 유교적인 측면과 민간 무속신앙적 성격이 복합적으로 일상생활과 생애에 나타나있었다. 조선 왕조가 개창되면서 조선의 새로운 지배층이 된 신진사대부들은 고려말에 드러
1 . 사람이나 동물이 일정한 환경에서 활동하며
살아감.
2 . 생계나 살림을 꾸려 나감.
3 . 조직체에서 그 구성원으로 활동함.
4 . 어떤 행위를 하며 살아감. 또는 그런 상태.
‘유’에서 발달
등장 배경 : 상경농법의 발달
남성 저고리 : 받쳐 입는 옷 역할
허리 선
유가 사상의 현대적 의미와
지식정보사회 이데올로기
1. 문제제기
국가경쟁력을 높여야 생존할 수 있는 세계화시대에 요청되는 것은 국가의 높은 신뢰도와 국민의 성숙된 도덕적 능력이다. 즉 인권을 존중하고 신뢰를 소중히 여기는 사회문화풍토, 바르게 살고 남을 배려할 줄 아는 마음, 참여한 만
서양에서의 죽음의 정의
영혼이 육체에서 아예 분리 된 상태
이원론적 관점
정신과 물질, 현상과 이데아 등
세상을 이분법적으로 보는 것을 의미
(중략)
서양 / 삶과 죽음 – 분리 , 이질
그리스 신화 : 죽음의 강 ~ 지하세계
중세 기독교 : 사후에, 천국
근대의 경험주의자 : 영혼에
Ⅰ. 서론
2013년 4월, 올해도 여김없이 벚꽃도 피고 대학교는 새내기로 부쩍거린다. 그리고 우리의 위쪽동네인 북한도 시끄럽다. 매번 그래왔지만, 올해는 특히 북한이 무서울정도로 국제사회와 담을 쌓고 있다. 작년,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성공한 것을 기점으로 올해에는 3차 핵실험에 성공했다. 그
(2) 불교의 사후세계에 대한 관념
우리나라는 삼국시대 이후 고려시대까지 사회구조 자체가 불교와 융합된 체제였다. 허흥식, 「불교와 융합된 사회구조」『고려불교사연구』, 일조각, 1986.
따라서 불교는 모든 계층을 막론하고 생활에 깊은 영향을 미쳤는데, 특히 지배층과는 더욱 밀착된 관계였다
1) 유교 민주주의
혹자에 의하면 자유주의가 요구하는 가치관과 제도들을 수용하지 않는 가운데서도 민주주의를 정착시키고자 하는 것은 곧 아시아적 가치론과 유교민주주의론의 핵심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 의견에 대해 유교민주주의에 대해 호의적인 학자 대부분조차도 현대의 자유민주주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