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활에서의 `예`

 1  대학생활에서의 `예`-1
 2  대학생활에서의 `예`-2
 3  대학생활에서의 `예`-3
 4  대학생활에서의 `예`-4
 5  대학생활에서의 `예`-5
 6  대학생활에서의 `예`-6
 7  대학생활에서의 `예`-7
 8  대학생활에서의 `예`-8
 9  대학생활에서의 `예`-9
 10  대학생활에서의 `예`-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학생활에서의 `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禮’란 무엇인가
Ⅱ. 대학생활에서 찾아보는 禮
Ⅲ. 예의 현대적 적용의 의의
본문내용
Ⅰ. ‘禮’란 무엇인가

『예기』의 첫머리에 따르면, 예란 ‘공경하지 않음이 없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예자의 의미는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점차 확대되어, 사회의 질서를 위해 만들어진 유교적 윤리규범을 통칭하는 말이 되었다. 예(禮)는 본시 고대 사회에서 복을 받기 위해 귀신을 섬기는 일에서 비롯되었다고 하며 ‘예(禮)’자의 ‘示’는 ‘神’자에서, ‘豊’은 그릇에 곡식을 담은 모양이라고 『설문해자(說文解字)』에서는 풀이한다. 유가에서 예를 매우 중요시하여 『시경(詩經)』에는 ‘사람이면서 예가 없다니 어찌하여 빨리 죽지 않는가(人而無禮胡不遄死)라고 하였고 심지어 예로써 짐승과 구분 기준을 삼았다. 예의 종류로 오례(五禮)라 하여 길례 ·흉례 ·군례 ·빈례 ·가례(吉禮 ·凶禮 ·軍禮 ·賓禮 ·嘉禮)를, 구례(九禮)라 하여 관례(冠禮) ·혼례(婚禮) ·조례(朝禮) ·빙례(聘禮) ·상례(喪禮) ·제례(祭禮) ·빈주례(賓主禮) ·향음례(鄕飮禮) ·군여례(軍旅禮)를 말하여 한국에도 전래되었지만 가장 중요시되는 것은 일상 생활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사례(四禮), 곧 관례, 혼례, 상례, 제례이다. 이 사례를 일컬어 가례(家禮)라 하며 주자의 예설을 모아 편한 『주자가례(朱子家禮)』가 조선시대의 모든 가례의 표준이 되었다.

자기의 사욕을 극복하여 예로 돌아감이 인이 된다. 하루 동안이라도 자기의 사욕을 극복하여 예로 돌아가면 천하가 인으로 돌아갈 것이다. 인을 행함은 자기로 말미암지, 남으로 말미암겠는가?(『논어』 「이인」)

이에서 확인 할 수 있듯이, 공자는 예를 ‘인의 외적 발현’으로 설명하는 등 그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예의 사상은 오늘날에까지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조선시대의 주자가례를 비롯하여 오랜 유교의 전통을 가지고 있는 동방예의지국으로써, 현대에도 곳곳에서 이러한 예의 모습들을 찾아볼 수 있다. 사회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예를 찾을 수 있는 데, 대학교 내에서도 여러 가지 예의 모습들을 찾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