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
엄격한 분류 (상하관계)
-이행관계가 항상 성립하는 경우.
ᄀ. X는 흑인종이다. → X는 사람이다.
ᄂ. X는 {부인 ; 의사}이다. → X는 사람이다.
느슨한 분류 (유사 상하관계)
-이행관계가 성립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 경우
ᄀ. X는 개이다. → X는 애완동물이다.
ᄂ.
관계의 하위 유형
크루스(1975)는 하위관계를 엄밀히 분류했을 때 상하관계에 있다고 하였고, 느슨하게 분류했을 때는 의사 상하관계에 있다고 하였다.
(1) ㄱ. X는 사과이다. → X는 과일이다.
ㄴ. X는 개다. → X는 애완동물이다.
ㄱ의 ‘사과→과일’ 이행성과 앞 문장 뒤 문장의 일방관계는
Ⅰ. 개요
윤리는 사회적 삶의 산물로서 사회구성원에게 통용되는 가치를 향상시키는 기능을 한다. 윤리적 판단은 이러한 가치들과 일치하는 행동을 칭찬하고 고무시킴으로써 이일을 한다. 윤리적 판단은 동기와 관련되어 있다. 왜냐하면 동기는 선이나 악을 향상시키는 행위성향을 잘 드러내 주기 때
상하 간의 계급 갈등과 수 백 년 간 지속된 주나라의 신분사회가 몰락의 조짐을 보이고 있었던 것이다. 시대가 바뀌면 새로운 제도적 개혁과 새로운 이념이 요구되게 마련이다. 공자의 인간관에 따르면, 인간은 단독적인 존재가 아니며 타인과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는 집단적 존재이다. 공자는 “나
. 따라서 법에 있어서 일정한 범죄에 대해서는 일정한 형벌을 과할 것을, 채무를 스스로 이행하지 않는 경우에는 강제집행이나 또는 손해배상을 규정하고 있다. 법이 국가에 승인되고 그 국가권력에 의하여 강제되는 점에서 개인의 양심에 따라서 행하는 도덕과 종교 등의 다른 사회규범과 구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