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관계와 상하관계

 1  포함관계와 상하관계-1
 2  포함관계와 상하관계-2
 3  포함관계와 상하관계-3
 4  포함관계와 상하관계-4
 5  포함관계와 상하관계-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포함관계와 상하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하위관계, 부분·전체관계 및 기타 관계들

1.1 하위관계와 상위관계

1.1.1 하위관계의 정의

1.1.2 하위관계의 특성

1.1.3 하위관계의 하위 유형

1.2 부분·전체관계(meronymy)와 전체·부분관계(holonymy)

1.2.1 부분·전체관계의 정의, 유형, 그리고 특성

1.3 요약 : 어휘외적 접근방식에서의 비대칭적 관계들

본문내용

한 어휘의 집단을 이루는 낱말밭은 그 내부에 부분적인 낱말밭을 포함하고, 그 부분적인 낱말밭은 다시 하나의 낱말밭으로서 그 자체의 부분적인 낱말밭을 가지게 된다. 이때에 한 어휘의 낱말 밭과 부분적인 낱말밭 사이의 의미적인 관계를 하위 관계 또는 포함 관계라고 한다. 가령 다음에서와 같이 꽃이라는 어휘 낱말밭은 '무궁화', '개나리', '진달래', '국화', '장미', 등의 부분적인 낱말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들은 꽃과 하위 관계가 있는 것이다.
하위 관계를 나타내는 계층 구조에서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의미 영역을 지니고 있는 어휘를 상의어 또는 상위어라고 하고, 구체적이고 특수적인 의미 영역을 지니고 있는 어휘들을 하의어 또는 하위어라고 한다.
예를 하나 보겠다. 꽃은 상위어이고, '무궁화', '개나리', '진달래', '장미', 등은 하위어이며, 그들은 '꽃'과 하위 관계에 있다. 그리고 '무궁화', '개나리', '진달래', '장미'는 서로 동위 관계에 있다고 하고, 서로 동위 관계에 있는 단어들은 동위어라고 한다.


1.1.2 하위관계의 특성

첫째, 상하관계는 이행적 관계이다. 한 경로에 있는 단어들은 상하관계를 그대로 이어받는 이행적 관계에 있다.
둘째, 상하관계는 일방함의 관계가 성립한다. 예를 들어, ㄱ과 ㄴ의 문장이 있는데 ㄱ이 참일 때 ㄴ도 참이 성립하나, 그 역은 성립하지 않을 때 일방함의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1.1.3 하위관계의 하위 유형

크루스(1975)는 하위관계를 엄밀히 분류했을 때 상하관계에 있다고 하였고, 느슨하게 분류했을 때는 의사 상하관계에 있다고 하였다.

(1) ㄱ. X는 사과이다. → X는 과일이다.
ㄴ. X는 개다. → X는 애완동물이다.

ㄱ의 ‘사과→과일’ 이행성과 앞 문장 뒤 문장의 일방관계는 항상 성립한다. 엄밀한 분류 이므로 상하관계에 해당한다. ㄴ의 ‘개-애완동물’ 이행성과 두 문장 사이의 함의 관계는 성립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느슨한 분류이므로 의사 상하관계에 해당한다.

하위관계는 계층 구조를 이루고 있는 분류어인지 아닌지에 따라 ‘분류관계’와 ‘비분류 관계’로 나뉜다. 예를 들어 보겠다. 곤충이라는 단어가 주어지면 그 단어에 맞게 나비, 무당벌레 이런 단어가 뒤따른다. 그 종류가 곤충의 종류에 적합하면 분류관계이며, 어색하면 비분류 관계이다.

하위 관계는 함의 관계 또는 함축 관계와 관련이 있다. 하위 관계를 거꾸로 볼 때, 이는 어휘 간에 함의관계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음을 지적하였고 또, 함의관계를 성분분석의 이론적 길잡이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논의되었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