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단이 발족되면서 사실주의 문예와 낭만주의 문예가 도입되었다. 1930년대에는 상징주의 시, 현대파 시, 신감각파 소설 등의 작품이 출현하면서 서양의 모더니즘 문예사조가 도입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중일전쟁(1937)의 발발과 더불어 문예계가 항전문학으로 전향하면서 새로운 문예이론의 도입은
문화의 역사
◦ 고대
- 로마의 호화로운 식문화의 전수 : 페스탬(명예를 위해 베풀어지는 호화롭고 장엄한 식사를 뜻함)
◦ 중세
- 식량의 기근
- 향신료의 등장
- 설탕과 소금의 사용 : 공피와 드라제의 등장
◦ 르네상스시대
- 이탈리아의 요리법 전수
- 식기류의 사용의 시작 :
문화대혁명 기간에 下放되었던 대분분의 작가들이 복권되었고 , 또한 새로운 작가들이 대거 등장함에 따라 갖가지 형태의 주제, 문학수법들이 당야하게 표출되고 문예이론들이 주장되었다. 이처럼 정권이 지식인들에 대한 족쇄를 풀어준 것은 기본적으로 정치적 필요에 의한 것이었다.
文革이후 四
문화대혁명을 폭로하며 10년 동안의 기간이 중국인민에게 입힌 상처를 형상화하는 ‘상흔문학’으로부터 발단되었다.
이하에서는 ‘상흔소설’을 발단으로 하는 신시기의 소설의 변모양상을 보이고, 그 중 몇 작품을 통해 문혁의 상처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신시기 소설의 변모양상
2-1. 197
상흔 소설을 글자 그대로 풀자면, 상처의 흔적에 관한 문학이다. '역사상 전례 없는 대재난'으로 불리는 문화대혁명의 폭풍이 가져다준 상처를 고발, 폭로하는 문학으로, 당시 중국인의 상처투성이의 심정을 대변하는 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상흔소설은 문학을 통해 문혁이란 재난이 가져다 준 상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