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깔에 대한 반응은 비교적 예민하다. 그것은 인간의 본능과도 같은 것이다. 유아가 색을 알게 되는 과정은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해 인지되지만 그 중에서도 먹는 것과 아주 밀접하다. 먹는 것에서부터 자동차 색깔 농촌과 도시의 색깔까지 차츰 인식하게 된다. 색을 느끼기는 하지만 그림을 그릴 때는
색채 사용의 빈도나 패턴화 현상은 시대적 흥망성쇠, 국제적 정세와 문화교류상태 등 외래적 영향에도 크게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위에서 살펴본 문화적, 사회적 변동의 추이에 따른 새로운 형식의 창출과 맥을 같이 하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시대적 특성에 따라 반복되어지는 색채유형의 예
색채인지는 광선의 질과 물체의 질감의 영향을 받는다.
먼저 물체의 색체를 보고, 그 색조를 등록하고 나면 눈이 명암, 농도, 채도와 같은 다른 특성을 해독한다. 노란색과 연두색 광선은 자연적으로 망막에 바로 초점이 맞춰지기 때문에 가장 쉽게 인지할 수 있는 색채가 된다. 빨간색 광선은 파장이
색깔을 포함한 많은 인지경험은 물질적으로 이해되는 개념과는 전혀 다른 것으로 우리에게 가장 잘 친숙한 것이면서도 과학적 관찰 개념으로서는 파악이 되지 않았다. 따라서 정신적 느낌은 물질현상은 아니며 물질현상으로 이해되는 것이 아니라고 봐야한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사람을 물질적 실
색채는 시각 체험의 한 요소이며 가장 넓은 의미에서 색채 개념은 시공간적 형상들을 떼 내어 버릴 때에 남는 시각체험상의 국면으로 정의된다. 일상 생활에서 색채는 주변 세계 내에서 존재하는 물체들의 속성으로 간주되어 사물 인식에 도움을 주는 단서가 된다. 그러나 대개 사람들은 색채를 특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