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사람은 인식을 하는 존재로서 과학적으로는 물질적 실체로 파악이 되는 물질적 존재다. 가령 사람은 망막에 빛이 자극하고 있으면 빛에 대한 색깔을 느끼는 상태가 되지만, 이런 인식의 상태인 사람은 과학적으로 아무리 분석을 해도 원자나 분자 같은 물질로 이루어진 물질계이며, 그곳에
*색채와 문화
①색채선호원리 : 색채 선호의 연령차이는 인종,국가를 초월하여 거의 비슷
②대상별 색채선호 유형 : 제품의 특성에 따라 선호되는 색채는 고정된 것이아니
라, 새로운 재료의 개발 및 디자인 유행에 따라 변화한다.
③색채와 미 : 색채의 바람직한 조화는 사람의 색채 의식,가치
대비해 보면, 오행의 목(木)는 봄을 나타내고 방위는 동쪽이며 청색(靑色)인데 그 상징적인 신수(神獸)는 청룡이고, 또 토(土)는 여름, 남쪽 적색(赤色)을 나타내며 신수는 주작이다. 또 목(木)은 토용(土用)으로 중앙에 위치하며 황색(黃色)으로 나타나며 신수는 인황이고, 금(金)은 가을 서쪽, 흰색을 나
Ⅰ. 서론
민화는 설화성이 강하다. 중국 민간연화는 상징만으로 회화를 표현하였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정도인데, 민화에서는 상징에 설화성을 가미하여 희화화시키는 여유를 발견할 수 있다. 민화에서는 본래 왕공사대부 설화라도 같은 소재의 서민들의 이야기로 바뀌고, 서민 취향의 형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