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서 약 2만 개의 단어를 사용하고 있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올리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조사 결과에 의한다면, 신익성(1976:4)에서 기초어라고 하여 우리가 생활해 나가는 데 있어서 이것만은 최소한도로 필요하고 그 이상은 여분의 것이라고 생각해도 좋은 비교적 소수의 낱말이라고 개념을 규정한
미롭고 색에 대한 일반적인 필자의 개념이 바뀌어 버리는 순간 이였다. 태양광선을 굴절시켜 빨간색, 오렌지색, 노란색, 녹색, 청록색, 남색, 보라, 마젠타 등 8개의 서로 다른 파장의 색으로 구분하는 프리즘을 통해 우리는 색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문헌에 남겨진 자료는 그러하지만 색채학
어를 관찰하면 각각 다른 사회 환경의 영향을 받아 변화하는 언어의 여러 가지 특징(혹은 변이)을 발견할 수 있으며 또한 언어를 통해 사회의 일부 특징과 변화를 관찰할 수도 있다. 언어 행위가 사회 연관 속에서 일어난다는 것은 바로 이런 의미에서 하는 말이다. 이것은 바로 사회언어학의 사회적 관
어나게 된 것은 당연한 일이다. 또한 이러한 과거에 비추어 현실을 정비하는 데 그치지 않고 미래를 내다본다면, 지금과 같은 메스미디어 시대에 전세계를 넘나들며 우리가 우리의 말에 대한 관심과 주체성을 확보해야함은 말할 것도 없다고 생각한다.
Ⅱ. 우리말의 특징
우리 국어는 이 세상의 수
어렵지만 일정한 음악과 연결되어짐으로써 하나의 양식으로 확립되어졌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노래들은 복합적인 성격을 띨 수밖에 없게 된다 19세기 이후에 놀이공간에서 불려진 이러한 잡다한 노래를 바로 잡가라고 부르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를 가지는 잡가라는 명칭은 노래가 불려지던 당시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