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체주의의 근거는 이 보고서의 주제라고 할 수 있는 개념과 기호로써 세상을 구분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김형효교수님의 견해에 따르면 개념의 시작은 인간의 존재기원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가는데, 자연적 본능을 간직하고 있는 여타 다른 동물들과 달리 인간은 지능을 이용하고 그것을 개발함
역할에 대한 근본적인 변혁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사회주의적 페미니즘은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이 성별 특성을 간과했다고 지적하고, 여성억압은 노동자 억압과 마찬가지로 중요하며 따라서 자본주의와 가부장제를 한 가지 개념을 사용하여 분석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렇게
살펴 볼 것이다. 더 나아가 이러한 문학비평의 한 사조로서 해체주의적 문학비평이 성경해석에 있어서는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 볼 것이다. 이러한 해체주의 적 비평 방법이 우리에게 어떻게 적용되며 또한 그 한계는 무엇인지 아울러 살펴봄으로써 이 페이퍼를 마쳐 볼까한다.
해체주의
1) 해체주의 성립 배경 김주영, “현대 복식에 나타난 해체주의”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1995), pp. 4-6. 참고.
1966년 10월 미국 존스 홉킨스(John's Hopkinks) 대학에서 열렸던 ‘비평의 언어와 인문 과학(The Languages of criticism in the Science of Man)’이라는 주제의
논쟁들과 새로운 변화들이 일어나면 그들이 역사의 “실제적 재료”를 이해하고 있지 못했다는 사실을 인정하게 된다.
실제로, 해체주의자들이 이런 일을 할 때 요점은 불운한 원문 희생자를 조롱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의 성경 본문에 관해 무엇이 진행되고 있는 지를 밝혀내려는 모험이 얼마나 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