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구조나 형상에서는 세계문학사적 보편성을 띠기 때문이다. 또 이론적으로 아리스토텔레스의『시학』에 주목한 것도 이것이 단지 서구 비극론의 뿌리라는 것뿐 아니라 영웅의 좌절을 그린 ‘영웅비극’을 해명하는 데 가장 적합한 이론이었기 때문이다.
Ⅱ.‘비극’개념의 보편성과 그 한계(서
서사의 기능 가운데 하나이다. 허구적 상상력을 발휘한 서사를 논리적 과정을 서술한 것과 대비하여 뮈토스(mythos)라고 하는 것은 플라톤 이래 널리 사용된 용어이다. 뮈토스는 상상과 가정과 추리에서 비롯되는 주관성이 강한 서사이다. 물론 역사를 서술하는 데도 그러한 요소가 개입하지 않는바 아니
허규앞에 던져진 사실주의:
브레이트처럼 반동의 대상의 사실주의와는 너무도 대조적인 아무런 여가적 필연적 맥락을 갖지 못하는 우발적 사건에 불과
단지 외래적 수용을 어떠한 지고의 예술적 프라이드로 착각
연극운동이 갖고 있는 세가지 문제점:
1.서구의 특수한 극형태를 연극의 보편성
Ⅰ. 화법의 유형론
오늘날 현대 인간 사회에서 갈등과 불안이 늘어가는 흐름 속에서 인간 상호 이해의 필요성은 더욱 높아가고 있다. 또한 인간 만사가 말로 이루어지고 말 한마디로 화친과 불화를 일으키는 것이거니와 그 동안 국어 교육에서 글쓰기 교육이나 문학 교육은 있었어도 말하기 교육이 거
이 장에서는 한국희곡론4공통방송강의와 교재, 워크북 등을 참고하여 다음 문제에 대해 각 700~1,000자(공백포함)로 상술하시오.(각 10점)1) 연극의 4요소2) 프라이타크의 5부 3점3) 주동인물과 반동인물4) 희곡 텍스트의 대화 - 독백, 방백, 침묵5) 극적 세계6) 멜로드라마7) 서사극에 대하여 작성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