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극성을 세계적 보편성 속에서 규명한다는 궁극적 목적을 염두에 두고, 그 첫 번째 작업으로서 ‘영웅좌절담’류 비극소설의 미학적 특징과 계보 파악을 위한 개념적 틀을 고안해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여기서 아기장수 설화와 좌절된 영웅의 형상을 그린 소설을 택한 것은 이 작품들이 세부묘사에
공간에서 새로운 질서의 세계를 건설하였다.
Ⅱ. 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설화)의 내면적 의미
“아기장수의 전설“은 인간정신과 외부세계를 결합시켜 통일성을 이루고자 하는 욕구에 의해, 주인공이 세계와 재결합하려는 과정과 再分難해 가는 과정을 잘 형상화하고 있다.
아기장수이야기(아기장수설화, 아기장수전설)의 역사적 의미
‘출생-죽음’이라는 기본 motif를 가지고 있는 영웅담을 살펴보면 최제우, 김덕령, 김통정 등의 인물전설에 삽입되어 있고, ‘출생-대결-죽음’이라는 motif를 가지고 있는 두 번째 유형의 “아기전설 장수”유형은 김통정과 이성계의 인물
아들과 딸을 잃은 어머니도 죽어버렸다. 지금도 딸이 쌓다만 성이 남아있고, 아들이 죽은 비극의 증거가 남아있다. 서대석,『우리 고전 캐릭터의 모든 것』, 휴머니스트, 2008, p.290.
<오뉘힘내기 설화>
(제1유형)
① 미천한 집에서 아이를 낳았다.
② 어머니는 아이의 비범한 능력을 발견(발설)한다.
진한땅에 옛날에는 여섯 마을이 있었다. 그 첫째의 것이 알천 양산촌이니, 남쪽의 지금 담엄사 일대에 위치했었다. 이 마을의 우두머리는 알평, 그는 하늘에서 표암봉으로 내려왔다. 이 알천 양산촌의 우두머리 알평이 급량부이씨의 조상이 되었다. 그 둘째의 것이 돌산 고허촌이다. 이 마을의 우두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