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해서 기본적인 틀을 갖추게 된다.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의 희곡 이론은 중세를 거쳐 르네상스기, 근대까지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브레히트의 서사극과 현대극의 모습을 살펴보기에 앞서 역사 속 연극의 모습은 어떠했는지 살펴보고 현대의 모습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자.
성직자 : 달마티카를 입고 그 위에 팔리움 착용
․동방의 영향 : 실크, 리넨, 다마스크, 브로케이드 직물에 자수와 보석사용.
․머리 : 여자는 실크 두건이나 지주 박은 망을 씀
․신발 : 부츠, 샌들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 유럽에 큰 영향
러시아 의상의 기초. 현대 카톨릭법으로 현태 남음
서사시로서 영국 르네상스시대의 최고 걸작으로 손꼽히는 명작이다.
3개의 시기로 본 그의 생애.
1기 - Lycidas(1637)의 집필과 해외여행에서 그 절정을 이루었던 교육과 습작의 청년시대
2기 - 시는 거의 모두 행사 시만 쓰고 주로 정치적이고 사회적인 문제에 골몰하던 산문과 논쟁의 시대(1640
서사시(epic of growth)와 밀튼의 〈실락원〉과 같이 르네상스 때의 예술의 서사시(epic of art)로 大別된 서사시는 모두 모울턴에 의해서 인생의 서사시(epic of human)가 추가되었다. 우리의 〈동명왕편〉은 성장의 서사시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으며, 〈龍飛御天歌〉는 영웅의 서사시라고 볼 수 있다. 성장의 서
2) 서사적 직유 [Epic Simile] : 정교하고 복잡한 비유와 함께 확장된 직유. Milton은 『Paradise Lost』에서 자연계와, 성서와 고대의 역사, 신화, 그리고 목가적 삶과 농촌이나 도시 생활뿐만 아니라 과학과 르네상스 시대의 탐험, 동방의 전제정치 등 다양한 소재로부터 서사시적 직유를 끌어내고 있다.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