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기원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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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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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사시의와 小說
2. 로맨스(romance)와 小說
3. 近代小說의 형성
4. 결론
본문내용
1. 서사시의와 小說

소설뿐만 아니라 어떠한 문학형식이든 그 기원을 밝히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小說의 기원은 서사시에서, 로맨스(romance)에서, 또는 근대에서 찾으려는 서로 대립되는 견해는 ”小說의 외연을 어느 범위까지 확대할 수 있는가”라는 견해의 차이에 불과하다. 만약 小說이라는 개념을 무한대로 확대시켰을 때, 그 기원의 문제는 구전하던 신화, 전설 영역까지 거슬러 올라가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소설의 가장 기본적인 특질인 說話性 곧 이야기(story)와 敍事이다. 이야기를 산문형식으로 서술하면, 그것은 소설의 요건을 갖춘 것이 된다. 小說의 기원에 관해서는 세 가지 견해가 지배적인 것이다 우선 서사시와 小說의 관계를 살펴보면 모울턴(R.G.Molton)은 《문학의 근대적 연구》 서사시, 서정시, 극시 그리고 역사, 철학, 웅변은 문학 형태의 여섯 요소라고 하면서 전자 셋을 존재에 플러스하는 ‘創作文學’이라하고 후자를 존재를 토의 하는 ‘討議文學’으로 양분하고, 서사시의 창조적 서술과 서정시의 명상, 극시의 창조 표출을 말하고 있다.
에서 서사시를 고대의 韻文說話와 근대소설을 포함한다고 서사시의 영역을 확대해서 말하고 있다. 서사시가 비록 당시의 표현의 일반성에 의해 운문으로 표현하고 있다고 해도, 小說에서 볼 수 있는 어떤 배경에서 인물의행동에 의해 전개 되는 사건이 있고, 그것을 시간이나 공간적인 구성에 의해 서술하고 있는 점에서 小說이 갖추어야 할 요소로 형성되었다. 小說이 지니고 있는 설화성과 서술의 樣式을 고대 敍事詩가 갖추고 있어서 그것을 小說의 시작으로 본다. 허드슨(W.H.Hodson)은 《문학연구 입문》 의해 〈오딧세이〉나〈일리아드〉같은 고대나 중세때의 성장의 서사시(epic of growth)와 밀튼의 〈실락원〉과 같이 르네상스 때의 예술의 서사시(epic of art)로 大別된 서사시는 모두 모울턴에 의해서 인생의 서사시(epic of human)가 추가되었다. 우리의 〈동명왕편〉은 성장의 서사시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으며, 〈龍飛御天歌〉는 영웅의 서사시라고 볼 수 있다. 성장의 서사시는 고대와 중세에 성행된 것으로, 신화나 전설의 자연적 집성이며, 문예부흥기에 대두된 예술의 서사시는 고대의 서사시의 개작 또는 고증이다. 이에 비해 인생의 서사시는 전자 둘이 운문으로 기록된 것임에 비해 기술 양식에 있어 산문이며, 신화나 전설에서보다는 실재의 현실에서 그 소재를 취하여 본격적인 小說의 면모를 갖추게 된다.

참고문헌

『소설원론』, 조남현, 1982.
『소설작법』, 정한숙, 1979
『소설 쓰는 법』, 구인환,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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