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한국의 전통서사적 극작술
우리 전통극에 쓰이는 용어로 ‘마당’과 ‘거리’라는 것이 있다. 하나의 극은 몇 개의 마당으로 구성되고 마당 속에서는 이것을 이루(돕)는 거리가 존재한다. <꼭두각시놀음의 연구> 강성원, 국민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1986
각각의 나누어진 마당과 거리는 독립
1. 분라쿠란 무엇인가
(1) 분라쿠의 개념
* 일본이 세계적으로 자랑하는 전통 무대예술로서, 서민을 위한 성인용 인형극이며 가부키[歌舞 伎]·노오[能]와 함께 일본 3대 전통연극 중 하나이다.
* 극은 서사적 노래이야기인 조루리[淨瑠璃]와 이것을 연주하는 샤미센[三味線]이라는 악기, 그리
[서론]
채만식은 1902년 전북 임피군 군내면 동상리에서 비교적 부유한 가정의 6남 1녀 중 5남으로 태어났다. 그의 가계에 대해서는 몰락한 양반출신으로 보는 설, 상인계급으로 보는 설이 양립하고 있다. 1918년 서울 중앙고등보통학교, 1922년 일본 와세다 대학에서 수학한다. 관동 대지진으로 유학 일
서사적 장치들의 특징을 밝히고 그것의 불교적 의미를 해명하고자 한다.
<중 략>
양소유의 세계를 소상하게 서술한 데에는 또 다른 이유가 있다. 구운몽 은 세속의 욕망으로부터 아직 자유롭지 못한 한 수행승으로 하여금 세속의 욕망을 경험하게 만들어줌으로써 깨달음의 세계로 나아가는 과정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