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영화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서사전달 방식
소설에서의 서술자를 ‘화자’라고 하듯이 영화에서의 서술자를 흔히 ‘카메라’라고 지칭한다. 영화<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서술자는 소설에서와 마찬가지로 성년 한병태이다. 카메라에 인격을 부여하는 화면 밖 목소리의 주인공이 성년 한
* 대중들의 관심과 흥미의 대상은 주로 읽은 것보다“본 것”
현대 대중은 이미지와 볼거리 요구
* 대중의 문화활동이 영상이미지에 편향적으로 몰림
* 시각 매체의 발달 ( 영화, 드라마, 광고, 게임 등)
* 인터넷의 상용화, 휴대전화의 일상화
대중들에 의한 이미지 생산, 공유 활
서사이론의 개념은 야콥슨의 6가지 커뮤니케이션 구성인자론의 영향을 받았다(제럴드 프린스, p. 51). 그에 의하면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인자에는 (1) 발신자(addresser): 메시지를 보내는 이 혹은 부호와자, (2) 수신자: 메시지를 받는 이 혹은 복호화자, (3) 메시지, (4) 코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신호체계, (5)
서사한시의 큰 기준을 주관적 정서가 아닌 하나의 사건을 객관적 서술 형태로 표현한 것이라는 점에서 서사한시의 형식과 내용을 간략하게 정의했다고 볼 수 있 다. 다시 말해 시의 큰 갈래로서 서정이냐 서사냐 하는 것은 시인이 감동적으로 체험하고 느낀 사실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의
Ⅰ. 서사의 구조
책 속에 담겨 있는 정보는 넓은 의미에서 모두 서사(narrative)이다. 차이는 좀더 문학적인 서사와 직설적인 서사로 분류된다. 즉 비문학적인 서사는 실제 저자가 책을 통하여 실제 독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보다 직접적인 의사소통 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반면 문학적인 서사는 본문 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