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시
한국 구전서사시의 역사적 전개에서 정점에 해당하는 것은 역시 판소리이다. 판소리의 출현은 구전서사시의 충실한 자산을 받아서 비약적 발전을 획득한 사건으로 특별히 기록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판소리의 특징이 무엇이길래 이처럼 판소리를 높이 평가하는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
세계 1차대전 패전국, 전쟁의 허무함과 상업화, 자본에 대한 공포와 두려움, 종교의 등한시
니체(1844~1900): “신은 죽었다”
인간이 만들어낸 최고가치의 상실을 의미한다. -> 신은 우리들 스스로가 죽였으며 자본에 잠식되어 죽였다.
‘신의죽음’이란 종교 혹은 이상주으의 신앙이 상실된 상태이
서사극을 발전시키게 되는데, 즉 그는 기존하는 연극의 재현되는 사건에 말려들기 보다는 무대의 상연을 관찰하고 이해하는 방법을 더 철저하게 생각하게 된다.
사실적으로 1920년대 북독일을 중심으로 전개되어진 독일의 표현주의 연극에서는 독일민중의 계몽과 정치의 선전을 위한 방법으로 출발한
효과를, 눈물을 통하여 감정을 정화(淨化 ; 카타르시스 catharsis)시킨다고 보았다. 어쩌면 한바탕 웃음으로 속이 후련해지는 것도 같은 이치일 듯싶다.
그리스 희극은 인물의 어리석음이나 인물이 지닌 약점 등을 경쾌한 웃음으로 표현한다. 희극의 주인공은 범상한 인물일 수밖에 없다. 경쾌함은, 비
서사이론(서사학)은 문학이론의 활성적인 한 분야가 되었으며, 문학연구는 서사구조의 이론에 의존하고 있다. 다시 말해 플롯의 개념, 다른 유형의 화자의 개념, 서술 테크닉의 개념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서사시학은 서사의 구성 요소를 이해하고, 특정한 서사가 그 나름의 효과를 어떻게 얻어내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