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안축은 대대로 순흥지방의 향리를 지낸 가문에서 태어나 자신의 대에 이르러 중앙정계로 진출한 고려후기 전형적인 사대부로서 경기체가와 한시를 아울러 남긴 작가이다. 문집으로 근재집이 남아 있는데, 근재집에 대해서는 뒤에 다루기로 한다. 안축은 120여 편의 한시와 죽계별곡 등의 경
Ⅰ. 개요
궁핍한 현실에 대한 사실적이고 노골적인 서술을 담고 있어 조선 후기 가사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고 평가받는 <누항사>라는 작품 등은 분명 크게 주목받아 마땅하며 이러한 점을 조명하고 있는 기존 연구의 대부분은 그 나름의 의의와 가치가 있음은 분명하다. 그러나 박인로의 신분적
Ⅰ. 노계 박인로의 개요
1. 출생
1561(명종 16)~1642(인조 20). 조선 중기의 문인이다. 임진왜란 때는 무인(武人)으로도 활약하였다. 본관은 밀양이다. 자는 덕옹(德翁), 호는 노계(蘆溪) 또는 무하옹(無何翁)이다.
영양 도천리(永陽 道川里 : 지금의 경상북도 영천군 북안면)에서 태어났다. 그의 시조는
서사시, 교술적 서사시, 혹은 부분적 서사적 성향을 띤 교술시로 보는 움직임을 비롯해 ‘전통적 문학적 기법을 모두 동원한 찬미가’ 로 보는 등의 다양한 입장 등이 그 예이다. 이 외에도 장르적 개념을 가지고 접근한 것은 아니지만 <용가>를 4언 4구 한시의 언해라고 보는 조윤제와 여요의 형식과 그
2. 승사(承詞)
三三五五 冶遊園 야유원冶遊園 : 홍등청루(紅燈靑樓)의 술집.
(야유원)에 새 사람이 나단 말가?
꽃 피고 날 저물 제 定處(정처) 없이 나가 있어,
白馬 金鞭(금편)으로 어데 어데 머므는고.
遠近(원근)을 모르거니 消息(소식)이야 더욱 알랴?
因緣(인연)을 그쳤은들 생각이야 없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