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비어천가>(이후<용가>)의 장르 규정 연구에까지 이어지는데, <용가>를 영웅 서사시, 교술적 서사시, 혹은 부분적 서사적 성향을 띤 교술시로 보는 움직임을 비롯해 ‘전통적 문학적 기법을 모두 동원한 찬미가’ 로 보는 등의 다양한 입장 등이 그 예이다. 이 외에도 장르적 개념을 가지고 접근한 것은
성격의 속요와 신흥대사부들의 새로운 세계관을 특정 형식에 담은 교술적 성격의 경기체가는 향유계층의 이념과 역사적 성격, 표현기법에서 서로 판이한 것이 사실이나, 형식에 있어서 연장의 형태나 후렴구와 감탄사 등 형식에 있어 공통점도 엿보인다. 이러한 형태상 분명한 공통점이 있다 하여, 고
문학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끼친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불교사상이 국문학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그 구체적인 형태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국문학의 장르별로 살펴보고 중국의 불교사상, 문학과 비교하여보자.
Ⅱ.본론
1. 불교사상의 성격
1) 불교의 정의
불교(佛敎)는 글자 그대
문학 갈래로 인정한 이상 그에 대한 언급을 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위에서 분류한 것들 중 다른 갈래와의 중복을 피하기 위해 여기서는 선초에 창작된 것으로 그 범위를 한정하여 바라보되 주요 작가들과 악장의 대표 격이라 할 수 있는 「용비어천가」와 「월인천강지곡」의 두 작품을 중심으로 살펴
6.1. 악장의 개념과 명칭
악장의 기본적인 성격은 음악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조선왕조 초기에 형성된 것으로 보이는 악장은 황실을 중심으로 한 궁중의 공식행사에 쓰인 음악들 중 노래로 불려진 것을 가리킨다. 악장의 범주를 이렇게 설정해 놓고 보면 이것은 문학에서 다룰 수 있는 것이 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