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
“인상이라-분명히 있긴 하다. 내가 인상을 받았으니, 거기엔 뭔가 인상이랄 게 있었음에 분명하다… 작가가 된다는 것이 어찌나 자유롭고 어찌나 쉬운지! 아이들의 벽 낙서도 이 바다풍경보다는 더 완성도가 있을 것이다.”
- 루이 루르아, <르 샤리바리>, 1874. 4. 25.
제1회 전시회(1874)
서양미술사에서 인상주의의 의미는 무궁무진할 것이므로 앞으로도 인상주의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의미는 계속해서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상파 미술 발생의 시대적 배경, 인상파 미술의 예술적 특성을 설명, 화가 모네의 작품을 인터넷 등을 통해 검색하고 감상한 후 a) 시대
인상주의 양식을 쫓았으나,내가 그림을 어떻게 그리는지, 데생을 어떻게 하는지 조차 모른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이후, 고전주의 화법으로 회기하려고 함
☞ 그는 인상주의 화풍과 거리를 두고 구상적 측면이 강한 고전주의로 돌아가데생의 중요성을 받아들이고 뚜렷한 윤곽선과 인물 형상을 묘
인상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전개된, 보다 견고한 화면 구성을 구하려 했던 경향과 표현 내용을 중요시했던 경향을 말한다. 여기에는 만년의 르노아르, 루소 등의 화가도 포함되나, 가장 대표적인 화가로 세잔느, 반 고흐, 고갱 세 명만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다. 세잔느는 인상주의의 작품이 물체의 형태
Ⅰ. 개요
서양화라는 용어는 서양 사람들에 의해 그려져 왔던 서양그림이라는 뜻에서 18세기부터 서학파의 진보적 지식인들에 의해 서국화, 서양화, 양화 등 여러 호칭이 쓰이다가 일본에 의해 서양화라는 명칭이 쓰이기 시작한다. 서양화(西洋畵)라는 말이 보편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게 된 데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