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론의 언어구조적 방법에 의해 해석되는데, 그 방법이 구조주의적이라는 뜻이다.
또한 푸코는 자신의 철학을 ‘현재의 역사’라고 규정하여 그의 철학은 ‘역사 · 철학적 비판’으로 평가받기도 한다. ‘현재의 역사’라 함은, ‘르네상스 이후~현대(서양사의 구조)’를 ‘고고학적 방법’으로 규명
세계와의 관계에서 그 모순과 갈등을 세계의 자아화로 해결하려고 하는 노만주의의 주아주의는 모방의 개념을 거부하는 것이다. 하지만, 모방론은 르네상스나 19세기 리얼리즘을 거쳐, 사회주의 리얼리즘(socialist realism)의 ‘반영론’으로 계승된다고 하겠다.(낭만주의에 의해 모방론이 잠시 소강)
계몽주의적 근대성이 아메리카 대륙을 포섭하면서 자본주의적 근대로 나아가는 운명을 예견한다고 하겠다.
3. 청교도사상과 계몽주의
미국의 개인주의가 청교도들의 예형론에 표현된 집단적 무의식과의 단절이 아니라 공모관계에 엤으며 이것이 미국의 근대성이 갖는 이중성을 드러낸다는 발
르네상스(Renaissance)운동이다. 고대에 대한 관심은 14세기에 접어들면서 페트라르카와 보카치오와 같은 인물들에서 출발하였다. 이들은 중세에 이르러 거의 자취를 감춘 고전 문학 작품을 재수집, 발굴하는데 열중함으로써 인간적인 것을 추구하고자 하였다. 인본주의는 문학적인 것에만 치중하지 않고
계몽주의적 근대소설과 사상적 굴레에서 벗어나 다양한 형식과 내용으로 분화되었던 1930년대 근대 소설의 발전 면모를 시대적 배경과 아울러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Ⅱ. 30년대 시대적 상황과 문학
1) 시대적 상황
1930년대에 들어와서 일제는 20년대의 소위 문화정치란 미명의 식민 통치 방식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