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막달라마리아는 누구인가
막달라마리아의 도상변천에 관한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막달라마리아는 누구인가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자.
(1) 성경에서의 막달라마리아
성경에는 막달라마리아로 추정되는 다양한 여성들이 등장한다. 그러나 실제로 막달라마리아와 동일한 인물인가에 관
배경으로 로지아(loggia)와 정원을 일관되게 그린다.
1438-50년경에 완성한 피렌체 산마르코 수도원 벽에 그려진 [성모영보]는 마치 마리아의 잉태가 ‘지금 여기’에서 일어나는 듯한 착각을 일으킨다. 로지아는 이탈리아의 독특한 건축양식으로 복도나 거실 용도로 쓰는 건물의 한쪽 벽을 없애고 바깥
시대적 정신과 융합된 양식이었다.
스테인드글라스는 9C경에서 11C경 로마네스크 시대의 건축 창에 도입되고 고딕시대에 가톨릭 정신과 이를 구현한 고딕 건축양식과 밀접하게 관계되어 변화, 발전하게 된다. 따라서 스테인드글라스는 가톨릭교회를 중심으로 한 정신과 문화, 예술을 배경으로 고딕 양
미술 양식은 단순히 서양미술사 한 시대의 미술 양식 이상의 의의를 지니고 있다. 르네상스 미술은 교회 건축을 포함하여 일반 공공건물도 포함하는데, 교회 건축에서 시작된 조각과 회화는 주로 종교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는 하지만 중세와는 달리 인간적인 모습을 띠고 있다. 이제 예수나 마리아의
서양미술에서 나타나는 그리스도의 모습을 그리스도의 일생을 따른 작품들을 통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 예수의 생애에 따른 미술 작품
(1) 예수의 탄생
예수의 강림 이야기는 하느님이 보내신 대천사 가브리엘이 “성령에 따라 예수를 낳게 된다.”라고 마리아에게 알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