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양의 아테네
기원전 5세기와 4세기의 아테네 인구는 시민, 거류 외국인, 노예 등 세 집단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시민은 가장 인구가 많을 때 약 16만 명 정도였는데, 시민인 부모로부터 출생한 남자들만이 포함되었다. 특별법에 의해 어쩌다 시민권을 얻게 된 소수의 사람도 있었지만 그들은 단지
르네상스를 거치면서 더욱 체계화되어 전개되었는데, 특히 16세기에 와서 알투시우스(Johannes Althusius)는 구약 성경에 나타난 신과 이스라엘 민족간의 ‘신적 계약(Bund des Gottesvolkes)’ - 신과 이스라엘 민족간의 계약 -의 사상을 근대의 정치 이론으로 연결시키고 있다. 그에 의하면 하나의 정치적 사회는
기독교, 봉건제, 악마, 촌뜨기, 궁정, 미개, 진보, 대중이라는 이름들의 거울들에 비추어 자신의 우월성을 강조하고 정당화 시키는 유럽을 서술하고 마지막 10장에서는 거울들의 방 밖에서 유럽을 바라보며 유럽에 대한 충고를 하는 것으로 끝을 맺고 있다. 이 책을 읽는 내내 나는 그동안 너무나도 다르
점차 정주(定住)
⑥ 교수 방법은 강의, 토론, 해설 및 암기
⑦ 운영은 교회 기부금, 대학교사들에게 영주가 주는 봉록 의존
⑧ 학문연구의 자율성과 권위, 자치권 등에 관한 특권이 부여됨
⑨ 교육 내용과 삶의 형태는 물론 교회에 초점
⑩ 중세 대학은 지적 활동의 중심부로서 르네상스 운동의 바탕
서양 어느 시대의 역사에서도 없는 독특한 것이다. 법가사상의 핵심은 권력과 법에 의하여 부국강병을 이룩할 수 있는 효율적인 국가를 건설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결국 권력과 법에 의하여 신분계급체제를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법가에게 있어서 인간은 오직 당근과 채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