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의 발견은 새로운 감정이지만, 그 리듬은 순전히 내발적인 것이 아니라, 서구시와 교접하면서 이루어진, 타설적인 것이었기에 엄격한 의미에서 이들 시를 근대적이라고 부르기는 힘든 것이다. 김윤식․ 김우종 외 34인, 앞의 책, p82~84.
1.3. 육당의 신시
1910년대 한국시단의 제1인자는 역시 육
시 창작 동인 활동이 보여준 시의 순수 지향에서 잘 나타난다. 이 시기에는 시적 기법의 실험과 주지적 태도, 주관적 정서의 절제, 도시적 감각과 시적 심상의 구성 등 모더니즘적 시의 경향을 보인다. 모더니즘 시론을 도입하고 주도했던 김기림은 ‘일종의 건축학적 설계’ 아래서 시가 이뤄진다고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실험을 시도했다. 일반적으로 이것은 언어실험 또는 형식실험을 가리키지만 한 평자가 서정주의 예를 들어 ‘특이한 실험’이라고 적절히 지적했듯이 시의 소재가 되는 새로운 경험의 추구도 함축된다. 이 실험은 1970년대에 나타난 전통 서정양식의 해제 징후만큼 두드러진 것도 급진적인 것도 아니었
1. 4∙19와 5∙16 그리고 산업사회로의 진입
4∙19혁명이란 1960년 4월 19일에 절정을 이룬 한국 학생의 일련의 반부정-반정부 항쟁을 뜻한다. 학생들이 중심세력이 되어 일으킨 민주주의 혁명이라고도 한다. 발단은 이승만 정권의 3∙15 부정선거에 의해 부산과 마산에서 시작되었으며 전국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