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의 재발견이라는 개인적 동일성의 문제로 집약된다. 요컨대 동일성은 공시적인 동시에 통시적인 연속성 가운데서 제기되는 것이다. 특히 산문과 구별되는 장르적 특징으로서의 시의 원리가 된다는 점에서 그 관심을 끌고 있다.
2. 추방된 시적 비전:서정적자아의 변모
실제의 현실에서 자아와
Ⅰ. 시작품(시, 시문학)과 은유
최근 10년 사이에 언어학의 새로운 이론적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고 있는 인지언어학에서는, 비유를 단순히 언어의 차원을 넘어서 인간의 본질적인 사고 과정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고 본다. 즉, 비유의 위치는 언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한 정신영역에서 다른
1. 서정적자아의 변화
백석이 1930년대에서 1940년대에 걸친 기간 동안 보여준 시세계는 주목할 만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방언을 사용한 독특한 시어 구사와 개성적인 서정성은 한국현대시사에 있어서 중요한 성과의 하나로 꼽혀질 만하다. 이러한 백석의 시작품에 대한 연구는 한국 현대사의 질곡에
자아와 세계의 일체감이란 그 외부세계를 자기가 갖고 싶어하는 세계로 변용시켜 자아와
세계가 동일성을 이루도록 하는 능동적인 의미이다. 따라서 서사와 극과는 달리 자아와 세
계사이의 거리를 두지 않는다. `거리의 서정적 결핍`이 서정시의 본질이다. 서정시에 있어서
대상(세계)은 자립적 의
자아의 패배나 좌절을 능동적으로 극복할 수 없을 때 그가 일차적으로 보여주는 반응은 슬픔으로 충만된 설움의 정서인 것이다.
사랑하던 사람과의 이별로 인하여 진정한 활기를 잃어버린 것은 그의 시를 지배하는 서정적 의식이 한계이지만, 소월시의 이러한 서정적 발상법은 '체념과 탄식'을 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