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모
실제의 현실에서 자아와 세계는 엄연히 분리되어 있다. 그러나 서정적자아는 세계를 내면화(자아화, 인간화)한다. 이런 작용에 의해서 서정시에서 자아와 세계는 동일성․일체감의 상상적 공간 속에 놓이며 서정시의 원형이 된다. 이때 서정적자아의 행위 자체는 현실의 차원에서 상실된 동
현실을 직접적인 지각의 복합체로 분해한다. 이리하여 그것은 인간의 자아를 그러한 지각들의 단순한 집합으로 만듦으로써 개인의 성격을 해체시키는 것이다.
Ⅱ. 사실주의의 특징
사실주의의 기본적인 특성을 들면, 과학적, 객관성, 개인과 사회와의 새로운 관계 형성, 실증주의 철학의 영향, 현
현실에 대한 불만을 역사소설이라는 새로운 형식을 통해서 거침없이 쏟아낸 것이다.
이러한 산물로 이광수의 『이순신』, 김동인의 『젊은 그들』·『운현궁의 봄』·『제성대』·『견훤』, 박종화의 『금삼의 피』·『대춘부』, 현진건의 『무영탑』, 홍명희의 『임꺽정』 등의 작품이 탄생하였다.
Ⅰ. 한국문학(한국문학사) 1910년대 문학
1910년대는 우리 문학의 근대적 성격 형성과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시기인바, 이 때 항상 그 논의의 중심에 놓였던 것이 「무정」이다. 기존의 연구사에서 근대 문학의 형성은 곧 「무정」의 근대적 성격 여부로 판별되곤 했다. 곧 「
, 이수익, 김종해 등을 들 수 있다. 정진규, 오세영, 이수익 등의 시가 언어의 탐구에 주력하면서도 서정성확립에 비중을 둔다면, 이승훈은 언어에 대한 탐구에 몰두하면서 실험적인 시 쓰기에 집중한다. 또한 이건청의 시가 환상적인 경향을 보이는데 반해, 김종해의 시는 현실적인 측면이 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