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동일성의 시론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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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론]동일성의 시론 정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공시적 통일성과 서정양식
1. 현대사회와 동일성
2. 추방된 시적 비전:서정적 자아의 변모
(1) 현실대결의식과 탈
(2) 비인간적 익명의 정조
(3) 세계 상실의 고립주의
(4) 동일성의 재획득과 그 의의

Ⅱ. 통시적 동일성과 서정양식
1. 변화
2. 자아형성의 두 유형
(1) 소극적 자기동일성
(2) 적극적 자기동일성
3.자아상실의 여러 양상
(1) 허위적 자아와 영원한 현재
(2) 통시적 동일성에의 갈망
(3) 원형적 동일성
본문내용
Ⅰ. 공시적 통일성과 서정양식
1. 현대사회와 동일성
동일성이란 학문분야 뿐만이 아니라 현실의 삶에서의 가치개념으로도 우리의 의식에 대두되고 있다. 동일성 탐구와 주장은 현대의 본질이나 특징처럼 필연성과 당위성의 의의를 띄고 있으며, 역설적으로 동일성의 혼란이라는 위기감의 표현이라고도 볼 수 있다. 즉, 동일성은 객관세계의 상실과 자아상실이라는 두 가지 위기감에서 야기된다. 주체로서의 자아가 타인들 또는 외부세계와 조화를 이루느냐 대립 갈등을 일으키고 있느냐 즉, 전자는 자아와 세계와의 일체감 결속감으로서의 후자는 자아의 재발견이라는 개인적 동일성의 문제로 집약된다. 요컨대 동일성은 공시적인 동시에 통시적인 연속성 가운데서 제기되는 것이다. 특히 산문과 구별되는 장르적 특징으로서의 시의 원리가 된다는 점에서 그 관심을 끌고 있다.
2. 추방된 시적 비전:서정적 자아의 변모
실제의 현실에서 자아와 세계는 엄연히 분리되어 있다. 그러나 서정적 자아는 세계를 내면화(자아화, 인간화)한다. 이런 작용에 의해서 서정시에서 자아와 세계는 동일성․일체감의 상상적 공간 속에 놓이며 서정시의 원형이 된다. 이때 서정적 자아의 행위 자체는 현실의 차원에서 상실된 동일성을 회복하게 된다. 프라이는 세계에 대한 인간의 정서적 반응은 好․不好로 나뉘며 不好를 대립 갈등의 심리적 상태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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