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적으로 정리하기도 하였다.
산수화가 출현하게 되었고, 이후 중국회화사의 핵심을 이루는 장르가 되었다. 현학자들은 현실에 염증을 느끼고 자연산수에 귀의하게 되고, 그 속에서 삶의 자유를 찾으려고 노력하였으며, 자연 속에 인격과 감정을 이입시켰다.
또한, 이시기는 중국그림이 외국과 최
회화에서는 다양한 화파에 속하는 많은 화가들이 여러 가지의 회화운동을 벌이면서 중국회화의 다양성을 보여주었으나, 결론적으로 정통과 개성, 모방과 혁신이라는 양극화로 정리할 수 있다. 요컨대 형사(形似)와 격법(格法)에 의존한 정통파의 사왕오운과 자유분방한 화풍을 시도한 개성파 및 전통
사원이 축조되었고 불교 조각이 성행하였다. 중국 미술에 있어 돈황의 석굴미술은 동서 문화 교류를 고찰하는 실마리를 던진다. 돈황의 석굴은 서역을 지나 돈황에 도착한 소조 미술을 중국 본토에 정착시키는 역할을 하였으며, 색의 농담에 의한 음영법이 서방에서 전래되어 중국회화계에 영향을 주
중국은 근대로의 이행을 시작하였고 외래 문화의 충격 속에서 사회 전반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었다. 이 시기 상해가 새로운 상업 중심지로 떠오르면서 새로운 회화 시장의 형성을 촉진하였다. 상해에서 활동하던 대표적인 화가들을 ‘해파’ 라고 한다. 이들은 친근한 주제와 대담하고 강렬한
회화중국의 회화예술도 마찬가지로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일찍이 5 6천년 이전에 중국의 조상들은 도기에 무늬나 간단한 동물 식물의 도안을 그렸는데, 그것이 중국의 가장 원시적인 회화예술이라 할 수 있다. 노예사회 시기에 이르러 생산력의 발전을 따라서 회화예술에는 중대한 변화가 일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