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한국교회는 거의 대부분의 교회가 지교회 중심적인 선교를 지향하고 있다. 국내에서 교회를 부흥시켰던 그 방법 그대로를 선교현지에까지 적용하고 있다. 그래서 타국가에 선교를 가도 현지 교회와 협력하고 대화하기 보다는 지금까지 교회를 세워왔던 자기들만의 방법대로 선교한다. 그래서 어
1. 바울과 헬라/로마 세계의 문화, 정치 사회 (바울의 시대적 배경)
(1) 바울의 자기 증언 박헌욱,『바울의 생애와 신학』, 박은숙 옮김,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5), 27-32.
바울은 다소 출신이다. 당시의 학자 스트라본(Strabon)은 “다소 사람들의 철학 및 교양 일반에 관한 열심은 대단한 것이어서
교회의 위대한 선교사였던 바울의 리더십에 찾고자 한다.
본 소논문은 기독교의 지도자들과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기독교 지도자의 리더십의 원천은 무엇이며 또한 그것은 지도자의 삶 속에서 어떻게 나타나야 하는 지를 설명하기 위해서, 바울의 회심사건과 사도적 소명의식에 대해서 먼저 언
기독교인들은 자신들의 개인적 소명, 자신만의 독특한 성령의 은사, 공동체를 위한 자신의 특별한 은사를 부여받은 자’이기에 교회에는 설교, 구제, 공동체 지도자 등 여러 가지 다양한 목회와 기능이 섞여 있다고 보았다.
4세기 세계사에서 가장 위대한 혁명 가운데 하나는 로마 제국이 기독교를 공
교회의 봉사사역을 볼 수 있다. 초대 교회에는 구제의 일을 전담하는 집사들이 있었다.(행6:1) 집사는 병자, 궁핍한 자, 특별히 과부, 고아, 죄인들은 찾아 방문하고 그들이 필요한 것을 감독에게 알리고 그들에게 교회의 구제품을 전달하였다. 사도행전을 통해서 가난한 자들과 병든 자, 슬픈 자, 어렵게